황제내경에서 음양이란 천지의 도이며, 만물의 綱紀이고 변화의 부모이며, 생살의 본시이고 神明의 고을이라 하였다. 음양을 알고 음양에서 파생된 10간 12지 즉 60갑자를 알면 이 우주와 인간이 변화해 나가는 이치를 통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자가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고 말한 그 도가 주역의 이치가 아니고 무엇인가? 그것이 동양의 공부의 정체성이고 방향성인 것이다. 사주팔자도 음양의 도가 人事에 적용되면 그것이 어떤 운기로 발동하여 인생의 길흉화복으로 이어지는 가를 연구하는 道學인 것이다. 사주에 통달하면 그 사람의 그릇과 인생의 목적과 살아갈 의향을 알게 되고, 운을 보면 한 인물의 흥망성쇠를 통한 부귀빈천에 관통하게 된다. 그러면 이름은 무엇인가? 사주의 운기를 발동시키는 매개물이다. 사주가 좋아도 이름이 나쁘면 출세가 늦어 지는 것이고, 사주가 나빠도 이름이 좋으면 흉한 운의 영향을 덜 받는 것이다. 사주에 불이 너무 강하면 단명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름에 큰 물을 넣어서 장수한 것도 좋은 예이다. 이름은 사주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줄일수 있다. 특히 사주에 병이 강하면 좋은 운을 만나야 하고, 그것에 더해서 좋은 이름을 쓰면 그 효과가 배가 되어 순풍에 돗을 단 배처럼 인생이 거침없이 풀려 나간다.
첫번째 소리는 직접 부르는 것이기 때문에 작용력이 강하다. 예컨대 두나무가 있었는데 그중 첫 번째 나무에는 좋은 말을 하고 클래식 음악 같이 편안한 음악을 틀어 주었고 다른 나무는 저주가 섞여 있는 말을 하고 헤비메탈같이 자연을 거스르는 음악을 주입했는데 첫 번째나무는 싱싱하게 잘 자라는 데 다른나무는 몇 일지나 말라서 죽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연을 거스르는 소리나 음악도 그렇지만 잘못 만들어진 이름의 소리도 인생에 아주 안 좋은 영향을 준다
두 번째 이름의 한문은 사주의 연월일시의 한문에서 파생되는 무형의 상과 비슷한 각도에서 봐야 하므로 그 영향은 절대적이다. 이름을 잘 분석하면 그 이름속에 사주의 상과 의향이 들어 있다. 실제 사주의 감명과 개명 사례를 제시한다.
이 여성분의 사주를 보면 신금 일주이다 신금은 완성된 보석이나 금 은을 상징한다. 경금은 불을 쓰지만 신금은 물을 써야 광채를 발휘하며 본인의 능력이 세상에 드러난다. 그런데 이 사주는 월의 무술과 일의 미토가 신금을 생을 하려고 한다. 무토. 술토. 미토는 메마르고 열이 많은 토이다. 이런 토는 신금을 생하지 못하고 금을 많은 흙으로 묻어 버린다. 그리고 사주에 물이 없어서 성격도 강한 편이다. 오로지 시의 신금 중에 임수가 있는데 많은 토에 의해 극수를 당해서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다 보니 육아를 하는데 도와주는 사람이 없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현재의 상황이고 앞으로도 힘들게 살아가야 하는 운명이다. 다만 이름의 음오행이 좋고 대운이 금수운과 목운으로 흘러서 힘든 삶이 지만 제왕절개로 어렵게 아들을 출산하고 경제적으로도 나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 그러나 건강이나 주변과의 관계 등 여러 가지 잠재적 문제 요소 들은 남아있다. 이름의 한문을 분석해 보니 정민(晸暋) 해돋을 정, 굳셀 민의 뜻이다. 날 일자 부수가 두 개나 들어 있다. 이름을 사주의 방식으로 보면 두 번 결혼할 수 있는 상이고, 사주에서 화토가 중중하여 금을 생하기 힘들고 물을 극해서 건강이나 여러 일들이 막힐 수 있는 그런 이름이다. 특히 강할 민은 옥돌민 + 날일로 되어 있는 데 옥돌은 완성된 금이 되어 본인의 體가 된다.
날일은 불의 상이고 옥돌민은 금의 상이 되므로 불이 금을 녹이는 상이 되어 금일주가 제련은 당한다. 굳셀 민이라는 뜻처럼 본인은 강해질망정 자신에게 좋은 영향은 주지 못한다. 건강상 안 좋고 정서적으로 성격이 강팍해 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름의 한문을 禎珉으로 개명하였다. 상서로울 정 옥돌민 이다. 상서로울 정은 보일 시와 곧을 정이 결합된 이름 자이다. 곧을 정은 점 卜과 조개 貝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고대에서는 조개가 재물이다. 정리하면 재물을 얻기 위해 점을 본다는 것이다. 점은 주역이다. 주역은 일월 음양 오행이 변화하는 우주와 인간의 이법이다. 그리고 주역은 겨울의 정신을 상징한다. 따라서 상서 정은 겨울의 정신인 水氣이다. 물이 부족한 사주에서 수기를 보충하니 좋은 이름이다. 또한 물은 자식이 됨으로 자식에게 상서로운, 좋은 일이 일어나니 얼마나 아름다운가. 민은 옥돌 민인데 과거 이름의 민은 불의 극을 받아 힘든 상이라면 옥돌 민은 본래의 자기를 회복하는 상이 되니 정서적으로도 건강으로도 좋아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 여성분의 성에서는 남편의 상이 들어 있다. 이렇게 개명을 하면 본인 자식 남편이 다 복록을 누리는 상이 되니 좋은 개명이 되는 것이다.
본 원에서는 사주와 운에 파생하는 좋은 용신을 살리고 나쁜 신은 극복하고, 사주의 병을 치유하는 작명을 한다. 작명또는 개명하는 모든 분들의 행복과 건강, 부귀영화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이름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